서울시메트로9호선㈜는 실내공기질 및 소음관리 등을 통해 고객님들의 열차이용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효율적 에너지 관리를 바탕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환경경영 비전
실내공기질 관리
서울시메트로9호선㈜는 역사 및 열차내 쾌적한 대기환경 구현을 목표로 실내공기질 측정, 터널내 물청소, 역사·열차내 대총소, 통합 관제에 의한 공기질 관리 등을 통해 쾌적한 공기를 시민고객 여러분들께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내공기측정
- 관련법
-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 (환경부)
- 미세먼지(PM-10), 일산화탄소(CO)는 서울특별시 조례 기준 - 측정항목
- 유지기준 5개 항목 :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02.5), 이산화탄소(CO2), 포름알데히도(HCHO), 일산화탄소(CO)
- 권고기준 3개 항목 :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 이산화질소(NO2), 라돈(Rn) - 2022년 역사 실내공기질 측정결과

소음 관리
지하역사에서는 전동차 및 이용승객 등에 의해서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서울시메트로9호선㈜는 매년 2회 정기적인 소음 측정을 통해 쾌적한 역사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관련법
현재 국내에서는 열차 내 소음과 관련하여 법적기준이 없으나 저희 9호선에서는 고객여러분들께 쾌적한 열차이용 환경을 조성해 드리고자 80dB의 자체기준을 바탕으로 소음 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소음 측정 결과 (2022년)
측정치 | 기준치 대비 | |
---|---|---|
일반열차 | 68.23dB | 85.29% |
급행열차 | 69.6dB | 87% |
자료출처 : 한국환경공단 국가소음정보시스템 (www.noiseinfo.or.kr)
120dB | 전투기의 이착륙소음 |
110dB | 자동차의 경적소음 |
100dB | 열차 통과시 철도변 소음 |
90dB | 소음이 심한 공장 안, 큰소리의 독창 |
80dB | 지하철의 차내소음 |
70dB | 전화벨(0.5m), 시끄러운 사무실 |
60dB | 조용한 승용차, 보통회화 |
50dB | 조용한 사무실 |
40dB | 도서관, 주간의 조용한 주택 |
30dB | 심야의 교외, 속삭이는 소리 |
20dB | 시계초침, 나뭇잎 부딪히는 소리 |
[상황별 평균 소음 수치]
- 소음 저감방안
수질 관리
서울시메트로9호선㈜는 생태계 보전을 위해 적법한 절차에 의거하여 오폐수를 처리하고 정기적으로 수질을 측정하는 등 시민 고객님들을 위한 쾌적한 환경 조성을 목표로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 관련법
물환경보전법 - 수질측정 : COD(화학적 산소 요구량) 등 8개 항목
- 연 2회 자체 수질측정, 관공서(강서구청) 연 1회 측정
- 슬러지 처리 : 연 1회 - 차량기지 오수펌프장 운영
폐기물 관리
서울시메트로9호선㈜는 폐기물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여 처리대상 폐기물을 최소화시키고 관련법에 의거하여 적법한 절차에 따라 최종적으로 폐기물을 처리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폐기물 처리 비용을 저감하고 녹색환경 조성에 이바지하고자 안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 관련법
폐기물 관리법 - 처리주기
- 지정 폐기물(고상, 액상) 반기 1회
- 폐형광등 반기 1회 - 처리절차
에너지 관리
서울시메트로9호선㈜는 한국전력에서 시행되는 에너지 피크관리제에 맞춰 전력수급 안정화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그린스타트 캠페인 동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