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RO 9 서울시메트로9호선 주식회사 로고

품질경영

9호선의 품질경영은 열차운행과 관련된 시스템의 성능유지와 같은 Q/C에 국한하지 않고,
‘고객 최우선’이라는 관점 하에 안전하고 편안한 이용환경 조성과 한발 앞선 고객 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품질경영 비전

보다 빠르고 안전한 시민의 발 9호선. 1.안전관리 강화 - 안전/정시운행 확보, 사업장 안전관리, 재해/재난대책 적정관리 2.성장역량 강화 - 고객지향 노사관계 형성, 인적자원 역량 향상, 성과체계 확립, 3.고객 감동 서비스 - 고객 친화적 이용환경 조성, 시설물 이용편의성 확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 강화

보다 빠르고 안전한 시민의 발 9호선. 1.안전관리 강화 - 안전/정시운행 확보, 사업장 안전관리, 재해/재난대책 적정관리 2.성장역량 강화 - 고객지향 노사관계 형성, 인적자원 역량 향상, 성과체계 확립, 3.고객 감동 서비스 - 고객 친화적 이용환경 조성, 시설물 이용편의성 확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 강화

고객지원센터 운영

고객지원센터를 상시 운영하여 9호선 관련 궁금증 해소는 물론, 열차/역사 이용 중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불만 접수 시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위하여 즉시 답변을 원칙으로 하되 조사 및 개선을 필요로 하는 사항과 같은 즉시 해소가 불가능한 경우, 사규에 따라 7일 이내에 답변하고 있습니다.

  • 고객불만 처리 절차

민원인 전화 및 방문 / 홈페이지 / 현장직원 / 정부 및 유관기관 외부이첩 등, 고객불만 및 문의는 고객지원센터로 창구 일원화, 고객지원센터(02-2656-0009, www.metro9.co.kr)에서는 자체처리(처리기한 7일)또는 이첩(처리기한 7일) - 관련부서/관련기관(관련부서는 처리결과를 고객지원센터로 통보)의 절차를 걸쳐 고객불만사항 완료합니다.

유실물센터 운영
  • 운영시간 : 평일 06:00 ~ 24:00 (토·공휴일은 07:00 ~ 23:00까지 운영)
  • 장소: 동작역
  • 유실물 처리 절차

유실물 처리 절차 이미지(자세한 내용 하단 제공)

안전관리 강화

종합관제센터 중심의 통합 안전관리 시스템

  • 이례상황 발생 시 TRS(주파수공용통신) 시스템을 통하여 모든 현장상황이 종합관제센터/본사/현장 직원간 실시간 공유되고 필요 시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즉시 공동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례사태 발생 시 고객안전원, 알람시스템, 유지보수 직원, 고객지원센터를 통해 OCC로 공유되고 동시에 고객안전원, 보안요원, 유지보수 직원에 동시에 통보됨. OCC는 필요시 119, 경찰서, 유관기관에 통보함.

시설물 유지관리 프로그램 (MMIS)

9호선 운영을 위한 모든 설비와 장비는 시설물 유지관리 프로그램(MMIS)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고장 및 장애발생 이력을 신속하게 확인하고 처리하며 보다 편안하고 안전한 9호선 이용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직무사상사고 4단계 예방활동 정착

직무사상사고 4단계 예방활동 이미지(자세한 설명 하단 제공)

직무사상사고 4단계 예방활동 이미지(자세한 설명 하단 제공)

재해/재난대책 적정관리 : 개통 이후 폭설, 폭우 등
  • 재난관리체계

재난 및 이례상황대응(반복적 교육훈련 및 점검 시행.) 1.자연재해 안전대책 - 계절별 종합계획, 지진대응 매뉴얼, 낙뢰예방 계획 2.비상대응 매뉴얼 - 비상대응계획,비상대응 매뉴얼 3.위기대응 매뉴얼 - 대형화재사고 실무매뉴얼,대형화재사고,현장조치매뉴얼 4.대테러 추진계획 - 테러대비 안전 대책, 추진계획

품질 및 성과관리 시스템
  • 고객, 안전, 성장역량, 환경과 관련된 핵심 서비스 품질 지표(SQI, Service Quality Indicator)를 설정하고 분기별로 분석 및 평가하여 9호선 이용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품질 및 성과관리 시스템 단계 이미지(자세한 설명 하단 제공)
위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