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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시스템

환경과의 조화를 생각합니다.

서울시메트로9호선은 도시 환경과의 조화를 먼저 생각했습니다. 캐노피, 환기구, 출입구에서부터 승강기와 자전거 보관소에 이르기까지 도심속의 생활공간으로 자리매김합니다.

외부조형물 계획

디자인 개념

통일성 추구(9호선 외부조형물 전체에 통일된 디자인 개념의 수립 및 적용), 일관성 유지(정거장 내부 디자인과 일관된 재료, 모듈, 디테일의 적용), 단순한 형태(주변도시 경관의 배경이 되는 단순한 형태계획 및 경제성 추구)

통일성 추구(9호선 외부조형물 전체에 통일된 디자인 개념의 수립 및 적용), 일관성 유지(정거장 내부 디자인과 일관된 재료, 모듈, 디테일의 적용), 단순한 형태(주변도시 경관의 배경이 되는 단순한 형태계획 및 경제성 추구)

외부출입구 캐노피
  • 외부 출입구, 승강기와 디자인 일관성 유지
  • 도시경관의 배경이 되는 디자인
  • 지형적 특성에 따른 적절한 디자인 선정
  • 공공참여형 디자인의 반영

지하철 출입구 조감도 1.기본형(A형):도심 및 상가 밀집지역(잔여보행폭 4m 미만 기준) 2.기본형(B형):공원 및 녹지 등(잔여보행폭 4m 이상 기준) 3.개발형:시민아이디어 공모안 대상작 적용 4.난간형:에스컬레이터가 없는 계단 설치 5.특수형 캐노피(신목동역)-주간 6.특수형 캐노피(신목동역)-야간

지하철 출입구 조감도 1.기본형(A형):도심 및 상가 밀집지역(잔여보행폭 4m 미만 기준) 2.기본형(B형):공원 및 녹지 등(잔여보행폭 4m 이상 기준) 3.개발형:시민아이디어 공모안 대상작 적용 4.난간형:에스컬레이터가 없는 계단 설치 5.특수형 캐노피(신목동역)-주간 6.특수형 캐노피(신목동역)-야간

환기구

환기구 조감도 1.투시형 환기구 2.일반형 환기구

역사 천장 디자인 (Top Light)
  • 외부 출입구, 승강기와 디자인 일관성 유지
  • 도시경관의 배경이 되는 디자인
  • 경관적 측면을 고려한 점유 면적의 최소화

역사 천장 조감도 1. 신목동 정거장 2.흑성(중앙대입구) 정거장 3.동작(현충원) 정거장 4.흑석(중앙대입구 정거장)

외부용 승강기 및 자전거 보관소

외부용 승강기 및 자전거 보관소 조감도 1.외부용승강기:투명성 및 차수성 기능 만족, 주변 건물과 조화, 보행자 시선 간섭 최소화 2.자전거 보관소:점유면적의 최소화, 유지관리의 편이성, 보행자 시선 간섭 최소화

역사 내 주요시설 현황
역별 시설시스템(외부출입구캐노비, 환기구, 외부용 승강기, Top Light, 자전거 보관소) 작용 현황 상세표
역명 외부 출입구 캐노피 환기구 Top Light 외부용 승강기(E/V) 화장실 자전거 보관소
116 100 183 4 570 146 2,146
개화 2 4 6 4 30
김포공항 2 21 6 24
공항시장 4 4 6 21 4 30
신방화 8 8 9 26 4 190
마곡나루 2 2 7 16 5 8
양천향교 8 6 7 31 5 82
가양 10 9 8 30 4 161
중미 4 4 7 21 4 117
등촌 8 7 7 35 4 169
염창 4 4 7 16 4 94
신목동 3 2 7 1 14 5 451
선유도 8 2 8 17 4 30
당산 6 6 9 39 10 180
국회의사당 6 6 6 20 8 30
여의도 4 4 10 19 10 89
샛강 4 4 7 17 4 35
노량진 6 5 7 22 12 60
노들 5 5 9 1 22 4 70
흑석 4 4 7 1 22 55 65
동작 3 3 7 1 20 8 30
구반포 3 3 10 30 4 60
신반포 4 4 7 30 4 60
고속터미널 3 3 9 16 16 32
사평 2 2 7 18 4 40
신논현 5 3 9 41 4 29

9호선 토목 구조물(시스템) 현황

9호선 토목 구조물(굴착식 터널(NATM,Shield,TRcM), 개착실 터널(Box)) 현황
구조물 형식 연장(Km) 사진
굴착식 터널 NATM 9.082

굴착식 터널(NATM) 내부 전경사진

Shield 1.873

굴착식 터널(Shield) 내부 전경사진

TRcM 0.193

굴착식 터널(TRcM) 내부 전경사진

개착식 터널 (Box) 15.343

개착식 터널(Box) 내부 전경사진

계 (측선제외) 26.491

9호선 궤도 구조물(시스템) 현황

궤도부설 현황 - 계, 본선(상선/하선), 차량기지
궤도부설(km)
본선(부본선 포함) 차량기지
상선 하선
61.993(측선제외) 31.033 30.960 15.094
분기기(틀) 현황 - 계, 본선, 차량기지
분기기(틀)
본선 차량기지
122 68 54
9호선 궤도 시스템

L.V.T(Low Vibration Track)궤도

9호선 궤도 시스템 도면(레일, 레일패드, Clip, 침목, 방진패드, 방진상자로 구성

  • 침목 하부를 방진고무상자로 감싸고 콘크리트도상에 간접매립하는 구조
  • 인천 1호선, 대구 2호선, 분당선 등 국내 시공사례 다수
  • 공사비가 저렴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안전성 우수
9호선 진동 및 소음 저감대책

부유(Floating)궤도 3.33km 적용

9호선 진동 및 소음 저감, 방진을 위한 선로 설계도면

  • 주택가, 교육시설 등 민원발생이 예산되는 구간에 소음 및 진동 방지를 위해 부설
  • 현장타설 철근 콘크리트도상 슬래브를 전면지지 방진매로 부유시켜 진동 및 소음 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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