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의 조화를 생각합니다.
서울시메트로9호선은 도시 환경과의 조화를 먼저 생각했습니다. 캐노피, 환기구, 출입구에서부터 승강기와 자전거 보관소에 이르기까지 도심속의 생활공간으로 자리매김합니다.
외부조형물 계획
디자인 개념
외부출입구 캐노피
- 외부 출입구, 승강기와 디자인 일관성 유지
- 도시경관의 배경이 되는 디자인
- 지형적 특성에 따른 적절한 디자인 선정
- 공공참여형 디자인의 반영
환기구
역사 천장 디자인 (Top Light)
- 외부 출입구, 승강기와 디자인 일관성 유지
- 도시경관의 배경이 되는 디자인
- 경관적 측면을 고려한 점유 면적의 최소화
외부용 승강기 및 자전거 보관소
역사 내 주요시설 현황
역명 | 외부 출입구 | 캐노피 | 환기구 | Top Light | 외부용 승강기(E/V) | 화장실 | 자전거 보관소 |
---|---|---|---|---|---|---|---|
계 | 116 | 100 | 183 | 4 | 570 | 146 | 2,146 |
개화 | 2 | 4 | 6 | 4 | 30 | ||
김포공항 | 2 | 21 | 6 | 24 | |||
공항시장 | 4 | 4 | 6 | 21 | 4 | 30 | |
신방화 | 8 | 8 | 9 | 26 | 4 | 190 | |
마곡나루 | 2 | 2 | 7 | 16 | 5 | 8 | |
양천향교 | 8 | 6 | 7 | 31 | 5 | 82 | |
가양 | 10 | 9 | 8 | 30 | 4 | 161 | |
중미 | 4 | 4 | 7 | 21 | 4 | 117 | |
등촌 | 8 | 7 | 7 | 35 | 4 | 169 | |
염창 | 4 | 4 | 7 | 16 | 4 | 94 | |
신목동 | 3 | 2 | 7 | 1 | 14 | 5 | 451 |
선유도 | 8 | 2 | 8 | 17 | 4 | 30 | |
당산 | 6 | 6 | 9 | 39 | 10 | 180 | |
국회의사당 | 6 | 6 | 6 | 20 | 8 | 30 | |
여의도 | 4 | 4 | 10 | 19 | 10 | 89 | |
샛강 | 4 | 4 | 7 | 17 | 4 | 35 | |
노량진 | 6 | 5 | 7 | 22 | 12 | 60 | |
노들 | 5 | 5 | 9 | 1 | 22 | 4 | 70 |
흑석 | 4 | 4 | 7 | 1 | 22 | 55 | 65 |
동작 | 3 | 3 | 7 | 1 | 20 | 8 | 30 |
구반포 | 3 | 3 | 10 | 30 | 4 | 60 | |
신반포 | 4 | 4 | 7 | 30 | 4 | 60 | |
고속터미널 | 3 | 3 | 9 | 16 | 16 | 32 | |
사평 | 2 | 2 | 7 | 18 | 4 | 40 | |
신논현 | 5 | 3 | 9 | 41 | 4 | 29 |
9호선 토목 구조물(시스템) 현황
구조물 형식 | 연장(Km) | 사진 | |
---|---|---|---|
굴착식 터널 | NATM | 9.082 | |
Shield | 1.873 | ||
TRcM | 0.193 | ||
개착식 터널 (Box) | 15.343 | ||
계 (측선제외) | 26.491 |
9호선 궤도 구조물(시스템) 현황
궤도부설(km) | |||
---|---|---|---|
계 | 본선(부본선 포함) | 차량기지 | |
상선 | 하선 | ||
61.993(측선제외) | 31.033 | 30.960 | 15.094 |
분기기(틀) | ||
---|---|---|
계 | 본선 | 차량기지 |
122 | 68 | 54 |
9호선 궤도 시스템
L.V.T(Low Vibration Track)궤도
- 침목 하부를 방진고무상자로 감싸고 콘크리트도상에 간접매립하는 구조
- 인천 1호선, 대구 2호선, 분당선 등 국내 시공사례 다수
- 공사비가 저렴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안전성 우수
9호선 진동 및 소음 저감대책
부유(Floating)궤도 3.33km 적용
- 주택가, 교육시설 등 민원발생이 예산되는 구간에 소음 및 진동 방지를 위해 부설
- 현장타설 철근 콘크리트도상 슬래브를 전면지지 방진매로 부유시켜 진동 및 소음 억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