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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점 및 입찰 Q&A

접수 서울메트로 9호선(주) 공고 제 2018-03호 입찰 관련질의

2018-06-04조회수 : 405
  • 작성자 문*섭
귀사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서울시메트로9호선 1단계, 2단계, 3단계의 실시설계를 수행한바 있는 당사 신우이엔지(주)는 메트로9호선 신호설비 및 관제설비에 대한 충분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트로9호선의 신호시스템은 프랑스 알스톰의 신호시스템으로 설치되어 있어 설계 시 개량 방안을 충분히 검토하고 안전성을 입증하여야 하는 어려움이 있으며 또한 발주를 위한 제안요청서와 구매시방서를 영문으로 작성하여 해외 신호시스템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업무도 수행하여야 합니다.
업무량에 비하여 제안서작성 및 타당성조사 보고서의 검토, 기본설계, 실시설계를 수행하는 설계비용이 적게 산정되어 부득이 설계에 참여하지 못하는 점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신호시스템은 전체 시스템이 유기적인 연동관계를 통하여 진로를 제어하고 열차간 간격을 조정하여 열차 운행사고를 방지하는 시스템이므로 본 사업에 연동장치가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도 연동장치와 타 설비 개량과의 영향을 검토하고 연동검사를 하도록 하여야 하며 필요 시 연동장치의 부분적인 개량의 필요가 있을지도 모르므로 충분한 검토와 협의가 필요합니다.

서울메트로9호선과 동일한 시스템으로 구축되어 있는 공항철도 노선의 역사 추가 건설 사업이나 KTX 운행을 위한 신호설비 개량사업의 예처럼 개량 사업비가 비합리적으로 증가되거나 계획했던 시스템으로 구축하지 못하여 발주자와 사업자 간의 소송으로 이어지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신호분야 시스템 구매 설치 시 필히 제안서로 입찰을 진행하는 것은 신호설비 구축 능력이 없는 업체가 입찰에 참가하여 중요한 사업에 차질을 빚게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본 설계 건에서 신호분야 설계비를 터무니 없이 적게 산정하여 신호분야 메이저 설계회사의 참여를 막고 신호분야 설계 실적 제한을 완화하여 신호분야 설계 능력이 부족한 업체가 입찰에 참여하게 하는 것은 제안서 평가에 의한 입찰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사료됩니다.

따라서 타 사업의 설계비와 업무량과 본 사업의 신호분야와 통신분야 설계비 비율을 비교 검토하시고 합당한 설계비를 책정해 주실 것을 검토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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