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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서울9호선운영(주)는 실내공기질 및 소음관리 등을 통해 고객님들의 열차이용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효율적 에너지 관리를 바탕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환경경영 비전

Eco-9호선과 함께하는 쾌적한 세상 서울9호선운영(주) 수질관리, 실내공기질관리, 소음관리, 폐기물관리, 에너지관리

Eco-9호선과 함께하는 쾌적한 세상 서울9호선운영(주) 수질관리, 실내공기질관리, 소음관리, 폐기물관리, 에너지관리

실내공기질 관리

서울9호선운영(주)는 역사 및 열차내 쾌적한 대기환경 구현을 목표로 실내공기질 측정, 터널내 물청소, 역사·열차내 대총소, 통합 관제에 의한 공기질 관리 등을 통해 쾢거한 공기를 시민고객 여러분들께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상,지하구간 살수차 청소, 실내공기질 측정 및 관리, OCC 설비관제 중심의 공기조화시스템 구축

지상,지하구간 살수차 청소, 실내공기질 측정 및 관리, OCC 설비관제 중심의 공기조화시스템 구축

실내공기측정
  • 관련법
    -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 (환경부)
    - 미세먼지(PM-10), 일산화탄소(CO)는 서울특별시 조례 기준
  • 측정항목
    - 유지기준 4개 항목 : 미세먼지(PM-10), 이산화탄소(CO2), 포름알데히도(HCHO), 일산화탄소(CO)
    - 권고기준 5개 항목 : 이산화질소(NO2),라돈(Rn), 휘발성 유기화합물(VOC), 석면, 오존(O3)
  • 2017년 역사 실내공기질 측정결과(유지기준항목)
기준치 대비 측정치 그래프(PM-10:53.43%, CO:7.78%, CO2:57.49%, HCHO:6.80%)
미세먼지(PM-10), 일산화탄소(CO), 이산화탄소(CO2), 포름알데히드(HCHO)의 기준치 대비 측정치(%)
측정치 기준치
미세먼지(PM-10) 74.8 140㎍ / ㎥
일산화탄소(CO) 0.7 9ppm
이산화탄소(CO2) 574.9 1000ppm
포름알데히드(HCHO) 6.8 100㎍ / ㎥

소음 관리

지하역사에서는 전동차 및 이용승객 등에 의해서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서울9호선운영(주)는 매년 2회 정기적인 소음 측정을 통해 쾌적한 역사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승강장 소음 측정, 차량기지 내 소음 측정

  • 관련법
    현재 국내에서는 열차 내 소음과 관련하여 법적기준이 없으나 저희 9호선에서는 고객여러분들께 쾌적한 열차이용 환경을 조성해 드리고자 80dB의 자체기준을 바탕으로 소음 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소음 측정 결과 (2017년 하반기)

퇴근 러시아워 평균

일반열차, 급행열차의 하반기 퇴근 러시아워 평균 소음 측정 결과 표
측정치 기준치 대비
일반열차 67.7dB 82.88%
급행열차 66.3dB 84.63%

자료출처 : 한국환경공단 국가소음정보시스템 (www.noiseinfo.or.kr)

120dB에서 20dB까지의 상황별 평균 소음 수치 표
120dB 전투기의 이착륙소음
110dB 자동차의 경적소음
100dB 열차 통과시 철도변 소음
90dB 소음이 심한 공장 안, 큰소리의 독창
80dB 지하철의 차내소음
70dB 전화벨(0.5m), 시끄러운 사무실
60dB 조용한 승용차, 보통회화
50dB 조용한 사무실
40dB 도서관, 주간의 조용한 주택
30dB 심야의 교외, 속삭이는 소리
20dB 시계초침, 나뭇잎 부딪히는 소리

[상황별 평균 소음 수치]

  • 소음 저감방안

psd설치, 레일 연마, 레일도유기 설치

psd설치, 레일 연마, 레일도유기 설치

수질 관리

서울9호선운영(주)는 생태계 보전을 위해 적법한 절차에 의거하여 오폐수를 처리하고 정기적으로 수질을 측정하는 등 시민 고객님들을 위한 쾌적한 환경 조성을 목표로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 관련법
    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에 관한 환경보전법
  • 수질측정 : COD(화학적 산소 요구량) 등 8개 항목
    - 연 2회 자체 수질측정, 관공서(강서구청) 연 1회 측정
    - 슬러지 처리 : 연 1회
  • 차량기지 오수펌프장 운영

개화차량기지에서 폐수(자연유,압송) -> 오수(자연유) 또는 폐수처리장 -> 오수 펌프장 -> 분류식 차집맨홀을 거쳐 서남하수 처리장으로 이동

개화차량기지에서 폐수(자연유,압송) -> 오수(자연유) 또는 폐수처리장 -> 오수 펌프장 -> 분류식 차집맨홀을 거쳐 서남하수 처리장으로 이동

폐기물 관리

서울9호선운영(주)는 폐기물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여 처리대상 폐기물을 최소화시키고 관련법에 의거하여 적법한 절차에 따라 최종적으로 폐기물을 처리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폐기물 처리 비용을 저감하고 녹색환경 조성에 이바지하고자 안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폐기물 처리 및 관리 현장 사진

  • 관련법
    폐기물 관리법
  • 처리주기
    - 지정 폐기물(고상, 액상) 반기 1회
    - 폐형광등 반기 1회
  • 처리절차

01발생량 측정/보관(폐기물 발생량 확인,액상과 고상을 구분하여 지정장소에 보관)-02처리요청 (위탁업체에 폐기물 처리 요청,액상과 고상을 구분하여 지정장소에 보관)-03폐기물 반출/처리(폐기물 반출량 측정(신대한정유산업(주))- 폐기물 반출 전 사진촬영 및 서류 작성위탁업체 처리 (반기 1회))

에너지 관리

서울9호선운영(주)는 한국전력에서 시행되는 에너지 피크관리제에 맞춰 전력수급 안정화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그린스타트 캠페인 동참

환경을 생각하는 SL9의 Green Start(여름철 적정실내온도 지키기(26~28℃), 일회용 컵은 NO! 개인컵 사용하기, 점심시간에는 조명과 냉/난방 끄기, 가까운 거리는 계단을 이용, 여름엔 넥타이를 풀고 겨울엔 내복입기, 퇴근시 전기 플로그뽑기, 출/퇴근 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환경을 생각하는 SL9의 Green Start(여름철 적정실내온도 지키기(26~28℃), 일회용 컵은 NO! 개인컵 사용하기, 점심시간에는 조명과 냉/난방 끄기, 가까운 거리는 계단을 이용, 여름엔 넥타이를 풀고 겨울엔 내복입기, 퇴근시 전기 플로그뽑기, 출/퇴근 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환경경영 시스템 인증 (2010.12.23)

국내 도시철도 최초 전분야 ISO14001(환경경영 시스템) 인증 취득
  • 분야별 친환경 업무프로세스 시스템화
  • 목표 달성 계량화로 인한 환경경영 질적향상 도모
  • 친환경 제품 사용 활성화
  • 정기·상시 내외부 심사에 의한 총체적 환경경영 시스템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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