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RO 9 서울시메트로9호선 주식회사

홍보동영상

서울의 상징인 한강을 따라가는 9호선에는 시민의 삶, 도시철도의 문화, 그리고 이들이 어우러진 환한 웃음이 있습니다.
도심 속 고객들의 즐거운 여행, 메트로 9호선이 함께합니다.

METRO9 홍보동영상 자막보기

상상하는것보다 빠르게
기대하는것보다 가깝게
오늘보다 더 큰 미래를 위한 지하철 9호선
지하철의 새 역사가 지금 출발합니다.

1924년 지하철 1호선을 시작으로 1985년 완성된 1기 지하철
2002년 완성된 2기 지하철 8개 노선 287km는 서울의 발이 되어왔습니다.

그리고 2009년 오늘,여러분은 보다 빠르고 보다 편리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지하철 9호선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서울 지하철의 새로운 시대,오늘 개통하는 지하철 9호선 1단계 구간, 김포공항에서 논현동까지 25.5km는 총 3조 5천억원을 투입, 2년여에 걸친 치밀한 계획과 튼튼한 설계를 통해 2001년 드디어 공사를 시작, 7년간의 성공적인 공사 수행으로 탄생하였습니다.

자동요금징수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 현장 시험을 거쳐 정기권 등 모든 교통카드를 사용, 국철구간을 포함한 수도권 지하철과 서울 경기버스까지 환승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하철 9호선은 지하철 최초로 급행노선을 운행함으로서 지하철 이용이 어려웠던 서남권과 김포공항과 여의도, 고속터미널, COEX, ASEM, 종합운동장을 30분에 연결하여 균형발전을 촉진하는 강남지역의 교통중심 축이 될 것입니다.

또한 수도권으로부터 1시간내 도심진입이 가능하며 2012년에는 갈아타는 불편 없이 인천공항까지 갈 수 있습니다.

특히 향후 서울의 WATER FRONT, 미래 전략 중심으로 거듭날 마곡지구와 국제여객선 및 국제금융중심의 여의도, 컨벤션 업무 중심의 강남지역과 연결, 도시구조 재편을 가속화 할 것입니다.

지하철 9호선은 공사중 시민생활 불편을 최소화하면서 정해진 공사기간을 준수하고, 안전사고 없이 최상의 품질로 대한토목학회 주관 2009년 올해의 토목 구조물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건설의 민간자본 5천 5백억원을 유치하고 공사과정에서 2천 1백억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등 건설문화의 신이정표를 제시하였습니다.

건설관계자의 도전과 열정을 기반으로 최고의 지하철, 새로운 지하철의 신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최첨단시스템으로 움직이는 지하철 9호선
전 역사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해 추락위험을 없애고 소음과 바람을 차단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외부출입구, 환승통로, 승강장에 LED 전광판을 설치해 열차운행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드리며 개통운영 초기 고객안내센터를 운영하여 시민고객의 이용에 불편이 없게 도와드릴 것 입니다.
특히, 지하철 9호선은 여성화장실의 변기를 대폭 늘리고 파우더룸, 유아용 의자, 기저귀 교환대 및 어린이전용 화장실도 설치했습니다.
거동이 불편한 시민고객을 위해 모든 정거장에 엘레베이터를 설치하고 환승거리가 긴 구간에는 무빙워크를 설치했습니다.

차량내부는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객실간 문을 없애고 폭을 넓혀 장애우가 쉽게 이동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객실의자 폭도 넓히고 손잡이 높낮이를 다양하게 했습니다.
정거장마다 미술작품 전시 공간을 마련했고 생태공원과 공연장, 인터넷 카페, 만남의 광장, 출판문화광장 등 격조높은 문화예술공간을 배치했습니다.

(남자 인터뷰) 강서와 강동, 동서를 이어준다니 정말 기대됩니다!
(여자 인터뷰) 아침에 출근할 때 참 힘들었는데 9호선이 생겨서 참 편리해질 것 같아요!
(승무팀) 빠르고 편리하게 모시겠습니다.

지난 35년간 놀라운 신화로 다시 태어나고 있는 지하철
2015년 오륜동까지 12.5km가 추가 개통되고 금년 착공된 우이-신설 11.4km를 포함, 6개 노선 63km 경전철이 본격 추진되면 더 가까운 거리에서 쉽고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공사기간 중 불편을 참아주고 격려해주신 시민고객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우리 지하철 9호선은 앞으로 최상의 품질과 서비스로 보답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위로(top)